2009년 감사보고서 (사업-김봉석) 2010-05-14

감사 의견서

재단법인 아름다운 동행 귀중

본 감사는 재단법인 아름다운 동행(이하 ‘법인’)의 2009년 12월 31일로 종료되는 법인사업에 대하여 감사의견을 다음과 같이 제시합니다.

-다음-

1.법인 사업 중 다문화 가정 지원에 대한 특별 고려 권고

법인은 2009년 저소득․실직 가정을 위한 자비나눔 사업, 강북구 지역 저소득 가구 장학금 지원 사업, 고양시 저소득 가구 쌀 지원 사업, 저소득 가구 의료지원 사업, 난치병 어린이 돕기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훌륭히 수행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다만, 다문화 가정의 증가, 다문화 가정이 불교계 국가 출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점, 국내저소득․실직 가정과는 정서적․문화적 차이가 있는 점, 다문화 가정의 이 법인 활동에 대한 향후 기여 등을 고려할 때, 현재와 같이 저소득 가정 지원 사업에 소극적으로 편입하여 지원하는 것 보다는 독립된 사업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권고합니다.

2. 기부금 형태의 구분

회계연도 2기분의 지정기부금이 별도로 책정되지 아니하고 자비나눔 기부로 포함된 것으로 파악되는 바, 지정기부와 자비나눔 기부가 일부 중복될지라도 동일하다 할 수 없으므로 별도로 지정기부를 구분하여 회계처리하기를 바랍니다.

3. 2008년 감사 개선 요구 사항의 이행 여부 보고 요청

본 감사는 2008년 감사를 통하여 몇가지 개선을 요구하였고, 법인은 이행조치안을 마련하였는 바, 2009년도 개선 조치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법인의 설립시기가 짧은 기간임에도 기회위원회를 통하여 발전적인 사업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검증받아 활동하고 있는 점, 고두심 홍보대사 등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 방안 및 향후 다양한 분야에 대한 홍보 정책, 선재 나눔 운동 등을 통한 법인의 활동 등은 모구 고무할 만한 사업이라 할 것입니다. 나아가 이 법인이 2010년 ‘바람직한 불교적 나눔모델 개발’을 핵심 사업과제로 하고 있어 매우 주목할만한 사업이라 할 것입니다.

아름다운 동행의 비약을 위하여 한 해 동안 노고를 아끼지 않은 이사장님 이하 전 직원에 감사를 표하며 이 감사 의견서를 제출합니다.